지마켓 판매자센터에서는 상품등록과 주문관리, 배송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특히나 최근에는 스마트스토어처럼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거나 AI 기술을 이용해서 분석 및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이 모든것들이 다~ GMS(Gmarket Merchant System)이라는 시스템 덕분이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GMS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랑 다른점이 뭔가요?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데이터분석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키워드광고 같은 광고서비스를 통해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대부분이지만, 지마켓은 오픈마켓 특성상 검색엔진보다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한 노출량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키워드로 내 상품을 노출시킬지가 관건인거죠. 그래서 많은 판매자분들이 네이버키워드광고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지마켓에서도 동일한 키워드를 등록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되면 두개의 사이트 모두 최적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을 살려서 따로따로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상품등록 방법이 궁금해요!
사실 너무 쉬워서 설명드릴 부분이 별로 없어요. 그냥 사진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상품명/카테고리/판매가격/옵션정보 입니다. 먼저 상품명은 최대한 간결하게 입력하세요. 예를들어 “레고”라는 단어가 들어간다면 레고+제품명 형태로 기입하시고, 만약 제품명이 긴 경우에는 제목 앞에 ‘레’까지만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명은 정확하게 입력하되, 소분류까지는 선택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옵션정보는 필수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셔서 빠짐없이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마켓 판매자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더욱 알찬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