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운동을 하지 않으면 왜 기분이 나아지나요?
운동은 신체의 "소비"이기 때문에 일상 상태에 비해 신체의 운동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합니다.
운동 과정은 실제로 힘이나 에너지, 열을 생성하기 위해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고 늘어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운동은 본질적으로 신체의 에너지 비축량을 소비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사산물과 열을 생성하는 기계적 에너지의 한 형태입니다.
따라서 피로와 불편함은 운동의 부산물과 같습니다. 운동을 중단하면 이러한 피로와 불편함은 사라집니다.
운동 시작 후 인체의 여러 기관 시스템의 조화로운 반응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보세요——[1][2]
근골격계가 먼저 반응하여 근육 섬유의 수축을 통해 다리, 손 등을 움직입니다.
골격근 대사 활동의 증가에 대응하여 순환계가 그에 따라 추가됩니다. 주요 기능은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운반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심박출량 증가(심박수 증가)와 미세혈관 순환 조절로 달성됩니다.
동시에 호흡기 시스템과 심혈관 시스템도 함께 작동합니다. 심박출량이 증가하면 각 폐첨단의 관류가 증가하여 가스 교환에 사용할 수 있는 표면적이 증가합니다. 호흡이 더 빨라지고 호흡량이 증가하여 혈액 가스와 pH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내분비계도 꼭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코르티솔,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의 혈장 수치는 최대 운동으로 증가합니다.
운동 후 신체는 "유휴" 상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유산소 운동이든 저항 운동이든 운동을 하면 근육 섬유와 뼈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미세한 손상과 외상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위성 세포가 활성화되고 동원되어 손상된 근육 조직을 재생합니다[5][6].
그러나 운동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대중 과학 컨퍼런스에서 언급되는 것을 포함하여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여기에 장점이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더 나은 유연성과 이동성, 골밀도 증가, 노년의 삶의 질 보장;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면 나이가 들수록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혈당 조절 및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합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운동을 하면 도파민과 엔돌핀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집니다.
오랫동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몸이 운동에 더 적합해집니다.
처음에 운동은 피로와 불편함을 가져온다고 말씀드렸지만, '과도한 운동'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또 다른 기능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험자의 경우에는 운동 자체뿐만 아니라 '과도한 운동'을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도한 훈련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4]
오랫동안 회복되지 않거나 매우 느리게 회복되는 장기간 또는 비정상적인 근육통;
일일 운동량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5km를 쉽게 달릴 수 있었지만 지금은 2km를 달리기가 어렵습니다.
수면의 질이 좋지 않거나 긴장, 분노,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의 증가를 동반합니다.
에너지 부족 및 운동 의욕 감소;
기타 혈압 상승/안정시 심박수, 불규칙한 월경 등;
이 상태에서 어떻게 복구할 수 있나요?
간단히 말하면 다음 세 단계를 따르세요.
좋은 휴식을 취하세요. 휴식의 시간과 질을 보장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운동을 중단하거나 운동 빈도를 줄이세요.
좋은 영양: 충분한 수분 섭취를 보장하면서 충분한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합니다.
시간을 투자하세요: 몸이 정상적으로 느껴지고 정신력이 준비되면 천천히 운동량과 빈도를 늘려보세요. 원래 양의 절반부터 점차적으로 늘려주세요(10%).
참조:
[1]. Patel PN, Zwibel H. 생리학, 운동. [2022년 9월 12일 업데이트]. In: StatPearls [인터넷]. Treasure Island(FL): StatPearls Publishing, 2023년 1월
[2]. Ament, W., Verkerke, G.J. 운동 및 피로. Sports Med39, 389–422 (2009)
[3]. https://www.physio-pedia.com/Exercise_Physiology
[4]. 과잉 훈련: 정의, 증상 및 회복
[5] Snijders T, Nederveen JP, McKay BR, Joanisse S, Verdijk LB, van Loon LJ, Parise G. 인간 골격근 가소성의 위성 세포. 생리학의 개척지. 2015년 10월 21일; 6:283.
[6]. https://www.physio-pedia.com/Satellite_Cell
[7]. 과잉 훈련 -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