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시간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아티팩트'를 수집해 왔습니다. 이제 아이는 8살이 되었고 이미 이러한 장치를 매우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답고 실용적이며 편리한 시간 관리 도구를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제 아이는 8살이고 9월에 2학년으로 진급할 예정입니다. 아기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노모는 시간을 잘 관리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다양한 시간 관리 도구를 검색했다.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시간을 관리하지 않으면 아기가 계속해서 갈팡질팡할 것이고, 그러면 늙은 엄마가 계속해서 만트라를 외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
빨리 일어나...빨리 씻고...빨리 먹고...와서 공부하고...빨리 옷을 입고...빨리 신발을 신고...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돌아올 수 없는 길"이 두 개 있게 됩니다...
정말 피곤해요. 원래 계획은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밖에 없어요...
좋은 시간 관리는 아이들에게 어려운 일일 뿐만 아니라 많은 어른들에게도 문제가 됩니다. 자녀가 뛰어난 시간 관리 기술을 갖고 있다면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재미있게 즐기세요! 하지만 아이의 시간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면 다양한 마법 도구를 활용해 보세요!
아이가 3살이 넘었을 때에도 자기 자신을 돌보는 능력은 매우 낮았고 많은 일에 가족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밥 먹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도 밥은 줘야 하고, 이를 몇 번 닦고 깨끗하다고 하고, 오래 읽어도 끝이 안 난다... 매일 그 사람을 쫓아다녀서 빨리, 빨리라고 말하는데 그 사람은 아직도 맴돌고 있어요.
나중에 문득 문득 그 아이는 결국 어린아이이고 시간의 차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린이에게 20분 더 놀고 나면 장난감을 치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이는 왜 이렇게 빠르냐며... 하지만 아이가 관심도 없는 일이고 그것도 20분이라면 아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고 느낄 것이고, 아직 20분도 안 됐어.
결국 아이들은 주관적인 생각으로 시간을 인식하지만 시간은 일정합니다. 1분이든 1시간이든 누구에게나 똑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에게 시간 말하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팀: Hourglass
잘생기고 재미있으며 어린 아이들의 시간 감각 발달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시계 표시는 세 살짜리 아이에게는 충분히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간 사양이 다른 모래시계를 연달아 사서 집 안 곳곳에 놓아두었어요. 모래시계가 끝나면 시간이 끝났다는 뜻이고, 아기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기꺼이 협조할 의향이 있습니다.
모래시계는 아기와 함께한 지 2년이 넘었고, 꾸물꾸물하던 아이부터 점차 시간 감각이 발달해 나갔습니다. 그는 심지어 작은 모래시계를 들고 나에게 작업을 완료할 시간을 줍니다. 모래시계를 요약하자면~
적용 연령: 1~6세, 시간 개념이 부족한 어린이 브랜드 추천: 없음, 낙하 방지 소재 선택 권장(안전 우선), 마카롱 색상이 더 선명합니다. 유형: 1분, 3분, 5분, 15분, 30분 적용 시나리오: 식탁에서 1분 안에 식사하기, 양치하기 3분, 옷 입기 5분, 만화 보기 15분, 독서하기 30분… 경험: 특정 시간 숫자와 관련되어 모래시계와 비교하면 어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그림이 더 아름답고 시간에 대한 아이들의 감수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표팀 : 타이머팀
다양한 시나리오, 자유로운 시간 설정, 노부모도 사용 가능
아이가 5살쯤 되면 모래시계에서 타이머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얼마든지 걸릴 수 있습니다. 그가 원하는 대로 분.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이미 일정한 시간 감각을 갖고 전자시계를 통해 시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래시계는 상대적으로 시간 선택이 제한되어 있고, 알림 소리도 들리지 않으며,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완성된 후에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예약된 타이머가 더 실용적입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은 추론과 구몬 수학 계산을 할 때 조작하기 쉽고 다른 기능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는 작은 파란색 타이머를 사용하는 데 여전히 익숙합니다. 그리고 주방에서 요리할 때도 사용할 수 있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할 때 타이머도 설정할 수 있어서 아기와 함께 깜빡하고 냄비가 타버릴 걱정도 없어요! 타이머 정리~
적용연령 : 전연령 (늙은 엄마들도 주방에서 요리할 때 사용 가능)
브랜드 추천: 없음
유형: 알람 시계 알림 + 타이밍 기능(1초~60분)
적용 시나리오: 세탁 5분, TV 시청 10분, 독서 20분, 계산 문제 기록 시간, PK 타이밍...
앱 경험: Little Monkey의 타이머는 선물로 주어졌고, 나머지는 각각 2개씩 구입했습니다. 학습 공간, 주방, 침실, 욕실에 배치하여 타이밍을 쉽게 맞출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장면이 다양하므로 들고 다닐 필요가 없으며 찾기 쉽습니다. 어떤 일을 잘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합의한 다음 타이머를 설정하세요. 지금도 사용하고 있어요 구몬 계산이나 3단 패스 타이밍도 아주 편리해요~
세 번째 팀: 포모도로 팀
집중력과 눈의 적절한 사용을 보장하여 학습에 매우 적합합니다.
아기가 7, 8세가 되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걱정하는 것이 바로 근시입니다. 근시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눈 보호 수칙은 20-20-20이다. 즉, 20분 동안 가까운 거리에서 눈을 사용한 후 20초 이상 먼 곳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포모도로 25분, 휴식 5분이라는 설정은 기본적으로 근시 예방 및 관리 요건을 충족합니다. 뽀모도로의 근무시간과 휴식시간 역시 본인의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뽀모도로 타이머 앱은 많지만 시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여전히 앱을 사용하지 않고 물리적인 뽀모도로 타이머를 선택합니다.
포모도로 작동 방식: 포모도로 기법은 1992년 Francisco Cirillo가 창안한 보다 미시적인 시간 관리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25분간 일하고 공부하고 5분간 쉬는 것이 '토마토'를 심는 것과 같습니다. 25분 카운트다운이 끝나면 뽀모도로 타이머가 소리나 진동을 통해 작업이 완료되지 않더라도 다음 "뽀모도로" 시간에 들어가기 전에 휴식을 시작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토마토' 4개를 수확한 후 15~30분 정도 휴식을 취하시면 됩니다.
포모도로 시계는 학교 종, 징글벨, 종소리와 같으며, 아이는 앉아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징글벨, 수업 종료 종소리가 울리고, 아이는 잠시 후 일어설 것이고, 어디에서 공부하든지 원할 때 바로 떠날 것입니다.
위 사진 왼쪽의 흰색 모델을 1년 가까이 사용하다가 갑자기 작동이 멈췄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기는 듀얼 스크린이 있고 시간과 뽀모도로가 동시에 표시되는 중간 모델로 바꿨어요. 하지만 이 모델은 화면이 작고 소리가 작아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른쪽에 있는 빨간색 뽀모도로 시계를 구입했는데, 흰색 시계와 브랜드도 같고 기능도 똑같네요. 빨간색 모델이 녹색 테이블 위에 배치되어 있어 더 이상 아이가 뽀모도로 타이머를 여는 것을 잊어버릴까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뽀모도로 요약~
적용 연령: 3세 이상
브랜드 추천 : 없음, 소리가 크고 화면이 큰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형: 4가지 기능: 시계/알람시계/포모도로/타이머
적용 시나리오: 공부 + 생활 + 오락에 적합
앱 경험: Pomodoro는 특히 아이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합니다. 25분이 가장 집중하는 시간이며, 25분 공부한 후에는 눈을 쉬게 해야 합니다.
네 번째 대표팀 : 어린이 자율펀치인 유물팀
한 눈에 명확하고 기능이 뛰어난 계획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 작업 목록을 활용하면 아이가 오늘 할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끝나면 확인을 해주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지 않은 프로젝트의 경우 할머니는 자녀에게 완료하도록 촉구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와 할머니에게 계속해서 이야기할 필요를 피하고, 낮에 전화해서 숙제가 끝났는지 물어보세요. 책을 읽어보셨나요? 우유를 마셨나요? 줄넘기 했어?
집에서 만든 펀치리스트
우리 아기도 이거 너무 좋아해요. 매일 퇴근하고 나면 오늘 어떤 프로젝트가 완료되었는지 알려주는데, 굳이 그럴 필요도 없어요. 완료 상태를 하나씩 물어보세요. 펀치인 아티팩트를 요약하자면~
적용 연령: 3세 이상
브랜드 추천: 없음, 그냥 온라인으로 구매하세요
유형: 메모/노트보드/할 일 목록
적용 시나리오: 학습 + 생활 +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 경험: 참신한 디자인, 한눈에 명확함, 콘텐츠를 손글씨와 인쇄로 대체할 수 있음, 사안의 우선순위 지정, 강력한 기능성.
5번째 대표팀 : 당당리 타임 매니저
카운트다운 모드는 어린이의 계획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이 시간 관리자는 시각적으로도 표시되므로 시간과 작업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카운트다운 기능뿐만 아니라 카운트다운, 시계, 알람시계 및 기타 기능도 갖추고 있으며 하나의 기계에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적용 연령: 모든 연령
추천 브랜드 : 당당리
기능 소개: 시계/알람시계/카운트다운/플래시 화면 또는 시간이 끝난 후 부저 알림
마지막 생각...
아이들의 시간 관리에 관한 또 다른 책, "참아라!" 추천해 주세요. 방해하지 마세요! 합리적인 시간배정”.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들이 먼저 자녀의 시간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로잡아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시간관리는 자기 일이고 시간관리는 자기가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점차적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시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가 성장할 때까지 자녀의 자립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우고, 다양한 유물을 합리적으로 활용하며, 점차 좋은 자기 훈련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작은 도구들을 통해 아이가 완전히 독립적인 시간 관리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이미 도구를 사용하여 시간을 합리적으로 정리하고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아이의 집중력도 향상되었습니다. 크게 개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