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부동산 시장은 지금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요?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과 공급 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얽히고 섥혀있는데요. 최근들어 서울 집값이 폭등하면서 다시한번 세종시 부동산 전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세종시 부동산시장 현황 및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종시는 투기지역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세종시는 투기과열지구이자 투기지역입니다.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 보다 현저히 높은 지역 중 청약경쟁률, 분양권 전매량 및 주택보급률 등을 고려하였을 때 주택분양 등이 과열되어 있거나 과열될 우려가 있는 지역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ᆞ도지사가 지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즉, 세종시는 전국 어디서나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있다는 뜻이죠.
투기지역이란 어떤 곳인가요?
투기지역은 직전월 당해 주택매매가격상승률이 전국소비자물가상승률(통계청)보다 30%이상 높은 지역중 2개월간 해당 지역 주택매매가격상승률이 전국주택매매가격상승률보다 30%이상 높거나 전년동기대비 주택매매가격상승률이 급등한 지역 가운데 1직전 2개월 월평균 주택매매가격상승률이 전국주택매매가격상승률보다 30%이상 높은 지역이거나 2직전 1년간 연평균 주택매매가격상승률이 직전 3년간 연평균 전국주택매매가격상승률보다 높은 지역인 경우에 지정됩니다. 쉽게 말해 단기간에 갑자기 오른곳이라는 뜻이에요.
투기과열지구란 어떤 곳인가요?
투기과열지구는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보다 현저히 높은 지역 중 시도별 주택보급률 또는 자가주택비율이 전국 평균 이하이면서 주택공급이 있었던 2개월간 청약경쟁률이 5:1을 초과하였거나 국민주택규모이하 주택의 청약경쟁률이 10:1을 초과한 곳이어야 합니다. 또한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이나 주택건축허가 실적이 최근 수년간 급감하여 주택공급 위축에 따른 가격상승 소지가 있거나 신도시 개발 등으로 투기가 우려되는 경우 역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종시 부동산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세종시 아파트 매매가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세가도 오르고있는 추세라고 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이라 섣불리 판단하기엔 이른감이 있지만 향후 몇년동안은 지속적으로 오를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