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사고 소식이 끊이질 않고 있죠? 화재 사고 발생 시 초기 진압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두 알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소방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의무대상인 특정소방대상물 중 아파트나 기숙사 등 공동주택과 숙박시설,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수련시설, 업무시설, 공장, 창고시설, 복합건축물에만 자동확산 소화설비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이마저도 2017년 6월 8일 이전에 건축허가를 받은 경우엔 해당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다음으로 필수적인 가정용 소화기 ‘자동확산 소화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확산 소화기는 어떤 원리인가요?
일반 분말소화기와 달리 이산화탄소 가스를 이용해서 불을 끄는 방식입니다. 고체상태의 이산화탄소가스 용기 안에 액체 상태의 소화약제가 들어있고, 이것이 열을 받으면 기체화되면서 산소를 차단시켜주는 원리라고 하네요.
설치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교육연구시설, 판매시설, 운수시설,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문화집회시설, 운동시설, 위락시설, 장례식장, 지하상가, 방송통신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 내의 모든 층 또는 바닥면적 600m2 이상인 곳이라면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대형마트 같은 곳에서도 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