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는 한국과 다른 점이 참 많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국제결혼을 하는 커플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라오스로 시집온 외국인 아내 덕분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아내는 베트남 사람이지만 지금은 라오스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부부는 2018년 4월 5일에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그때 사진 몇 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국제결혼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하기 위해서는 먼저 양국 혼인신고를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청 또는 시청 등 관공서에서 신고하면 되고, 라오스에서는 주대한민국 라오스대사관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대사관 홈페이지(**************************/la-ko/brd/m_1487/view.do?seq=1346798&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1) 에 들어가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자 발급 및 입국 준비를 하면 됩니다.
외국인 배우자 초청장 쓰는 방법 알려주세요.
초청장 양식은 따로 없고 자유롭게 쓰면 되는데,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썼습니다.
“저는 남편 OOO이고, 부인 OOO과의 사이에 자녀 1명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OO구 OO동 O아파트 000동 0000호에 거주하고 있으며, 직업은 회사원입니다. 가족으로는 부모님 두 분, 남동생 한 명이 있습니다. 본국에서의 생활비는 매월 300달러씩 송금받고 있고, 월급은 월 2,000달러 이상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 계좌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명 / 지점명 / 계좌번호 / 예금주 이름) 귀사와의 업무협약 체결 후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귀하를 초청하오니 부디 방문하시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혼인신고 시 제출 서류는요?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건강진단서, 범죄경력조회회보서, 신원보증서, 여권사본, 사증발급신청서, 교제경위서, 신용정보조회서, 소득금액증명원, 재직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기타 관련서류 등등... 너무 많아서 다 적지는 못하겠습니다. 다만 위 내용 중 일부라도 누락되거나 미비될 경우 반려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라오스로 시집오는 여성분들을 위한 팁이라면.. 일단 언어문제가 가장 큽니다. 영어를 잘하는 편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현지어보다는 불편함이 있죠. 특히 문화차이 같은 부분에서도 어려움이 많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시댁 식구들에게 인사하러 갈 때 어떤 옷을 입어야 하는지, 선물은 뭘 사야하는지, 식사 예절은 어떤지 등등이요. 물론 대부분의 시부모님께서 며느리를 사랑하시고 잘해주시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시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