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오션 카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분들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특히 온라인 판매업과 관련해서는 많은 정보들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고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도 마찬가지이실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올바른 홍보방법 및 마케팅 방법 등 기초적인 내용부터 심화과정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홍보란 무엇인가요?
홍보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행위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광고라고 하죠. 즉, 내 물건을 팔기 위해서 하는 모든 행위가 홍보인 셈이죠. 홍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직접 영업활동을 하며 고객을 찾아다니는 ‘오프라인 홍보’이고, 두번째는 인터넷상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시키는 ‘온라인 홍보’입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로도 홍보가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최근들어 오프라인 홍보보다는 온라인 홍보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 실제로 효과도 훨씬 좋습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단순하게 좋아요 개수 늘리기에만 집중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방문자수 증가만을 목표로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어떻게 하면 좋은 홍보물을 만들 수 있나요?
좋은 홍보물이란 어떤걸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가 만든 홍보물을 보고 다른 사람이 사고싶다는 생각이 들면 좋은 홍보물이다” 라고 말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만의 색깔을 가져야 합니다. 남들과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이를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함이 필수입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지속적으로 올리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오늘은 홍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각자 추구하는 방향성이 다르고, 활용하는 매체 또한 다르니까요. 하지만 적어도 잘못된 길로 가는 일은 없을겁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