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세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세특이란 무엇일까요 세특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의 줄임말입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이 수업시간에 한 활동들을 기록한 것인데요 이 부분에서 학생들이 어떤 과목을 좋아하고 잘했는지 그리고 그 과목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특을 통해 학생들의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학업 태도도 파악할 수 있죠 그렇다면 세특은 누가 작성할까요 바로 선생님께서 작성하시는데요 보통 담임선생님께서 작성해주시지만 간혹 다른 과목 선생님께서 작성해주시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생님들께서 세특을 꼼꼼하게 써주시지 않기 때문에 세특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곤 해요 그래서 오늘은 세특을 어떻게 써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특을 왜 써야할까 먼저 세특을 왜 써야하는지 말씀드릴게요 세특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은 학교생활기록부 이하 세특 와 자기소개서 이하 자소서 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세특을 통해 학생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또한 세특을 통해 학생의 진로희망분야를 확인할 수도 있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학과와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세특을 꼭 작성해야한답니다 세특을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 그럼 이제 세특을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세특을 작성하실 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이구요 두 번째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부터 살펴볼게요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은요 먼저 수업활동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발표를 했다고 한다면 발표 주제와 내용 발표 준비 과정 발표 후 느낀점 등을 적어주면 됩니다 이때 단순히 발표 내용만을 적으면 안되고 발표 전후의 상황이나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꼈던 감정 등도 함께 적어야해요 다음으로는 수업활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토론을 진행했다고 한다면 토론 주제와 찬성 반대 측 주장 근거 자신의 생각 등을 적어주면 돼요 마지막으로는 수업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적어주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토론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경청하는 자세를 배웠다 토론을 통해 논리적인 말하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식으로요 이렇게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학생의 수업태도나 참여도 적극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은요 먼저 책제목과 저자명 읽은 날짜 책의 줄거리 등을 적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책 제목과 저자명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거예요 만약 책 제목과 저자명이 없다면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꼭 넣어주셔야 한답니다 다음으로는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구절이나 내용을 적어주면 돼요 이때 단순히 감명깊었던 구절을 나열하거나 느낀점을 적는다면 오히려 독서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느낀 점을 적어주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국어사전 을 읽고 난 뒤 사전의 정의가 다양함을 알았다 사회 교과서 를 읽고 사회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함을 깨달았다 등의 식으로요 이렇게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학생의 독서활동을 통해 지적호기심 문제해결력 융합사고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세특을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지금까지 세특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우선 세특이란 무엇일까요 세특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의 줄임말입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이 수업시간에 한 활동들을 기록한 것인데요 이 부분에서 학생들이 어떤 과목을 좋아하고 잘했는지 그리고 그 과목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특을 통해 학생들의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학업 태도도 파악할 수 있죠 그렇다면 세특은 누가 작성할까요 바로 선생님께서 작성하시는데요 보통 담임선생님께서 작성해주시지만 간혹 다른 과목 선생님께서 작성해주시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생님들께서 세특을 꼼꼼하게 써주시지 않기 때문에 세특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곤 해요 그래서 오늘은 세특을 어떻게 써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특을 왜 써야할까 먼저 세특을 왜 써야하는지 말씀드릴게요 세특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은 학교생활기록부 이하 세특 와 자기소개서 이하 자소서 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세특을 통해 학생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또한 세특을 통해 학생의 진로희망분야를 확인할 수도 있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학과와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세특을 꼭 작성해야한답니다 세특을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 그럼 이제 세특을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세특을 작성하실 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이구요 두 번째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부터 살펴볼게요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은요 먼저 수업활동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발표를 했다고 한다면 발표 주제와 내용 발표 준비 과정 발표 후 느낀점 등을 적어주면 됩니다 이때 단순히 발표 내용만을 적으면 안되고 발표 전후의 상황이나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꼈던 감정 등도 함께 적어야해요 다음으로는 수업활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토론을 진행했다고 한다면 토론 주제와 찬성 반대 측 주장 근거 자신의 생각 등을 적어주면 돼요 마지막으로는 수업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적어주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토론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경청하는 자세를 배웠다 토론을 통해 논리적인 말하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식으로요 이렇게 수업활동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학생의 수업태도나 참여도 적극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법은요 먼저 책제목과 저자명 읽은 날짜 책의 줄거리 등을 적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책 제목과 저자명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거예요 만약 책 제목과 저자명이 없다면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꼭 넣어주셔야 한답니다 다음으로는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구절이나 내용을 적어주면 돼요 이때 단순히 감명깊었던 구절을 나열하거나 느낀점을 적는다면 오히려 독서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느낀 점을 적어주면 된답니다 예를 들어 국어사전 을 읽고 난 뒤 사전의 정의가 다양함을 알았다 사회 교과서 를 읽고 사회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함을 깨달았다 등의 식으로요 이렇게 독서활동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학생의 독서활동을 통해 지적호기심 문제해결력 융합사고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세특을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지금까지 세특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알아봤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