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하세요! 국산차가 외국인들의 마음을 강타하다, 뉴질랜드: 그곳에서는 BYD가 매우 흔하다
10여 년 전만 해도 좋은 차를 사는 것은커녕 차를 소유한 사람이 마을 전체의 중심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경제와 기술의 발전, 특히 신에너지 자동차의 변화로 인해 모든 가정이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자동차도 해외 시장 진출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성과는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최근 2023년 상하이 국제자매도시협력포럼에서 뉴질랜드 더니든 시장은 인터뷰에서 "BYD는 지역에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고 인기가 많은 자동차가 됐다"고 말했다.
사실 BYD의 해외 성적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좋다. 더니든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량일 뿐만 아니라, 2023년 9월 기준 올해 해외 판매량이 15만대에 육박해 많은 나라에서 신에너지차 판매 1위를 직접적으로 차지했다.
BYD가 해외에서 이렇게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를 이야기하자면 사실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두 번째 측면입니다. 충분히 하드코어한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자체 개발 철학입니다. BYD는 1998년부터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섰다. 현지 딜러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 외에도 현지 공장을 건설해 지역 발전을 촉진하고 노동력 일부를 해결할 예정이다.
매년 BYD는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현재 90,000명 이상의 기술 연구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3분기에는 올해도 같은 기간 R&D 투자는 여전히 이익을 초과했다. 이는 BYD Auto가 신에너지 자동차의 배터리, 인텔리전스, 완성차 분야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선전에서 BYD를 시운전하고 U8을 올려다보았을 때 그는 즉시 그 성능에 놀랐습니다. 현장 유턴 기술이 도착하자 그는 "기술적 도약, 질적 도약을 의미한다. 두 개를 사서 미국에 소개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시다시피 캘리포니아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주 중 하나입니다. 주지사는 좋은 것을 본 적이 없지만 주지사가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주는 BYD Auto의 블랙 기술에 정복될 수 있습니다.
20년간의 축적과 혁신 끝에 BYD는 이제 신에너지 자동차 분야 특허 건수 국내 1위를 기록했으며, 또한 전력 배터리, 전력 시스템에서 자동차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자체 개발한 완전한 산업 체인에서 전환을 완료했습니다. BYD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무대에서도 막강한 위상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신에너지 차량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이 극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BYD를 필두로 한 국내 제조업체들이 역풍을 맞으며 재기하기 시작하면서 중국 자동차가 서구 자동차 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됐다. 앞으로도 신에너지 자동차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중국의 전기 자동차는 확실히 세계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 기다려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