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데요, 특히나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많은 판매자들이 입점해서 각자의 물건을 팔고있어요. 이 중에서도 G마켓과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개설된 교육 프로그램인 `오픈마켓 창업스쿨` 을 소개하려고 해요.
G마켓/옥션 같은 오픈마켓에서의 매출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상품수(등록상품수) + 방문자수 = 매출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얼마나 많은 상품을 노출시키느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상품을 보느냐에 따라서 매출이 결정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은 상품을 많이 올릴 수 있나요?
좋은 상품이란 어떤 상품인지 감이 안잡히시죠? 우선 첫번째로는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를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라면 '여성'이라는 키워드보다는 '원피스', '블라우스'등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경쟁사 분석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혹은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해당 분야의 트렌트를 파악하면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는 빅데이터 활용입니다. 소셜커머스 및 포털사이트 쇼핑검색광고를 이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대비 수수료율은 얼마인가요?
수수료율은 각 사이트마다 다른데요, 대표적으로 11번가와 쿠팡같은 경우에는 8~12%이고, 이베이코리아 계열사인 지마켓과 옥션은 6~8% 입니다. 이외에도 인터파크 5%, 위메프 4%, 티몬 2% 순으로 수수료율이 낮습니다.